수업 정리

4일차 수업 정리

Vita500cc 2020. 4. 9. 21:31

** 연산자
1. 삼항연산자
  1) 형식 : boolean이 나오는 식 + '?' + true일 때 남을 내용 + ':' + false일때 남을 내용
  2) 동작 : 식의 결과가 true이면 ?뒤의 내용을 남겨두고 false이면 :뒤의 내용을 남김
      ex) int a = 10; , int b = 20;
          int result =  a > b ? a : b; // result == b

2. 대입(할당 - assignment) 연산자
  1) = : 오른 쪽의 데이터를 왼쪽의 변수에 대입하는 연산자
  2) 연산자 = : 왼쪽의 변수에 저장된 데이터와 오른쪽 데이터를 연산하고, 다시 왼쪽의 변수에 대입
      ex) int a = 10;  /  (a += 20) == (a = a+20)  /  연산결과 : a == 30 

3. Swap(2개의 값을 교체)
    => sort(정렬 - 데이터를 순서대로 놓는 것)에서 많이 사용
    => temp = A; A = B; B = temp;

4. 연산자
    => 산술연산자, 대입연산자, 비교연산자(==, !=), 조건 논리 연산(&&, ||), = 는 반드시 숙지
    => 연산자의 우선순위도 기억할것(단항(오른쪽에서 왼쪽으로) -> 산술 -> 비교 -> 조건 -> 대입(오른->왼))
        ex) int a = 10 //10을 저장하고, 저장된 위치를 a와 매핑한다고 읽는 것이 좋음

** 표준 입출력 장치
    => 프로그램에서 입력을 받거나 출력을 할때 기본적으로 사용되는 장치
    => PC에서는 표준 입력 장치는 키보드이고 표준 출력장치는 모니터
    => Java : System.in = 표준 입력 장치, System.out = 표준 출력장치
         출력시 System.out.println(메시지); 입력하면 모니터에 출력됨

** 키보드로부터 입력받기
    => 다양한 클래스 이용 가능하지만 최근에 많이 사용되는 클래스는 java.util.Scanner 
1. Scanner 객체 생성 : java.util.Scanner(System.in);

2. 입력받기 : 자료형 저장할 변수명 = 변수명.next자료형();
    => 정수 입력시 : int a = sc.nextInt();
    => 실수 입력시 : double d = sc.nextDouble();
    => boolean 입력시 : boolean b = sc.nextBoolean();
    => 문자열 입력시 : String str = sc.nextLine();

3. 스캐너 종료 : sc.close();  //미호출시 경고

4. 주의할 점
    => 입력 받는 객체는 사용이 종료되면 연결을 해제해야 합니다. -close()
    => 입력을 받을 때는 어떤 데이터를 입력받을 지 앞에 설명을 해주는 것이 좋음
    => 숫자 데이터를 입력 받고 이어서 문자열을 입력받는 경우 발생하는 문제
         (버퍼(Buffer - 임시기억장치)를 이용하기 때문에 생기는 문제

** 제어문
    => 프로그램의 흐름을 변경할 수 있는 명령어
    => 조건이나 값을 확인해서 서로 다른 문장을 수행하거나 문장을 반복하는 것
1. if : 조건(condition - boolean이 나오는 식)에 의한 분기
    => 특정 조건에 맞는 경우에 수행할 내용과 조건에 맞지 않은 경우에 수행할 내용이 다를 때 사용
  1) 단순 if
      if(조건식){ (조건식의 결과가 true일때 수행할 내용) }
  2) if ~ else
    => 조건을 만족하면 내용1, 그렇지 않으면 내용 2를 수행하는 경우 사용
      if(조건식){ (조건식의 true일 때 수행)}else{ (조건식이 false일 때 수행)}
  3) if ~ else if ~ else
    => 조건 1 = true : if 수행 /  조건 1 =  false && 조건 2 = true : else if 수행 / 조건 1,2 = false : else 수행
    => else는 정상적인 처리보다는 예외적인 상황에 대한 처리에 이용

** 소스코드 버전 관리
    => 형상관리 : 변경사항을 관리
    => 소스코드의 버전관리(변경사항 관리)

       (별도의 컴퓨터에 소스코드를 저장후 소스코드를 다운받아 작업을 수행, 작업 종료후 소스코드를 컴퓨터에 저장) 

** Github(형상관리 사이트 - MS소유)
1. 프로젝트 업로드
  1) github에 로그인 하여 repository를 생성
    => 메인화면에서 [new]를 클릭해서 name을 입력하고 하단의 initialize를 체크
  2) Eclipse에서 local repository를 복사
    => git perspective로 변환 : [Window] - [Perspective] - [Open Perspective] - [Other] 에서 git 선택
    => Clone a Git Repository를 클릭하고, 앞에서 복사한 주소를 붙여넣기
  3) 업로드할 프로젝트를 선택하고, 마우스 오른쪽을 클릭한 후 [Team] - [Share Project]를 선택
  4) 업로드할 프로젝트를 선택하고, 마우스 오른쪽을 클릭한 후 [Team] - [Commit]을 선택
  5) 하단에서 변경할 파일들을 아래 상자로 드래그하고 오른쪽에 메시지를 입력, [commit and push]를 누르고 로그인

2. 다른 사람이 만들 github 파일 가져오기

Tip!
1. 코드 정리(들여쓰기 맞춤) : ctrl + shift + f
    => 여는 괄호와 닫는 괄호의 개수가 맞지 않으면 코드 정리를 해주지 않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