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. 프로그램 제작 팁
1) 프로젝트 만들기 전에 설계부터
- 옆에 종이 놓고 설계부터 진행 후 프로젝트 제작
1.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준비
1)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코드를 번역해주기 위한 번역기가 필요 - Java는 JDK
2) 코드 작성을 편리하게 해주고 번역과 실행까지 자동으로 수행해주는 IDE가 필요
- Eclipse : 무료, 공공기관과 대기업이 많이 사용
- Intelli J : 일반 Application 과 Android App 제작에 이용하는 것은 무료
Web Application 만드는 것은 유료
2. JDK(Java Developer Kit)
-> 자바로 프로그래밍을 할때 필요한 것들을 모아놓은 프로그램
1) Java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
- 응용 프로그램에 만들기 위한 클래스의 집합으로 JAVA회사에서 제공 - API 대신에 SDK라고도 함
2) JVM(Java Virtual Machine)
- 자바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실행시기키 위한 가상의 프로그램
3) 자바 관련 명령어
3. JRE(Java Runtime Environment)
-> JDK없이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시킬수 있는 도구
4. 프로그래밍 작업 단위
1) Workspace : 프로젝트들이 저장되는 디렉토리
- 실무에서는 하나의 프로젝트에 하나의 Workspace 사용
2) Project : 하나의 Application(Program)
3) Module : 실행되는 단위
- 일반 Java Application에서는 Main 메소드를 갖는 class
4) class : 유사한 역할을 하는 코드의 모임
5. Eclipse에서 Project를 만들고 모듈을 만들어서 실행하기
1) Java App 생성
- Project명 : 실무에서는 회사도메인을 역순으로 쓰고, 기술이름을 기재
(ex- com.samsung.first : samsung.com 도메인으로 질의 가능)
2) 실행가능한 모듈(class) 추가
- src 디렉토리에 추가
3) Code 작성 - main 메소드 안에 작성
4) Code 실행
- Source Code 작성
-> Compile
(코드가 문법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고 컴퓨터가 이해할수 있는 코드로 변경 - 에러 발생시 문법 오류이므로 코드 수정)
-> Build(Compile 된 파일들을 실행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생성- 에러발생시 구조를 변경해야함)
-> Run(실행 - 발생하는 오류는 예외이므로 예외처리를 하거나 어쩔수 없는 경우)
=>eclipse에서는 실행할 클래스를 선택하고 [Run]이나 아이콘으로 실행
6. Eclipse 화면 구성
-> Perspective : 프로젝트 종류 별로 자주 사용하는 뷰들을 모아놓은 것
-> View : 작은 화면 하나
1) Perspective 변경
- [window] - [perspective] - [Open Perspective] - [other] 에서 필요한 뷰로 변경
2) View 변경
- [Window] - [Show View] 에서 선택
=> package explorer : Application 구조
=> Project explorer : 디렉토리 구조 (파일 위치를 보고 싶을때)
=> console : CLI(Commend Line Interface) 환경에서의 결과를 보는 창
=> Problems : 에러나 경고 내용을 모아서 보여주는 창
7. Java 파일의 기본 구조
1) Package %%
=> 생략하거나 1번만 나와야 하고 맨위에 위치
=> package : 자바 클래스들의 모임 - 용도별로 모아서 배포하기 쉽게 하기 위해 생성(일반 배포단위)
2) import %%
=> 생략하거나 여러번 나올수 있음
=> package 다음으로 나옴(package가 없을 경우 가장 먼저)
=> import는 줄여쓰기를 하기 위해서 사용
(java, android, IOS에서는 클래스 이름을 만들때 최소 3단 Naming을 권장
gmail.ggangpae1.first.Main 이런식으로 클래스명을 만듬(사용시마다 전체이름을 사용하는 것은 낭비)
import gmail.ggangpae1.first.* 이 코드를 위에 적으면 다음부터는 Main이라고만 입력하면 같은 결과
3) class %% {내용} : 필수
=> 클래스를 만들고 내용을 작성
=> 여러개 가능하지만 하나의 파일에 하나만 만드는 것을 권장
=> java는 소스파일의 이름이 클래스 이름.java 여야함(다르면 에러)
4) class 안에 있는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[] arg){내용}
=> 이 클래스가 실행이 가능한 클래스가 되도록 해주는 메소드
=> 이 구문이 있어야만 실행을 할 수 있음
* args는 이름을 변경해도 문제 없음
5) System.out.println("Hello Java");
=> System.out(표준출력장치 - 모니터).println(내용을 Console에 출력하고 줄바꿈)
8. 코드 작성시 유의사항
1) Java는 대소문자를 구분
2) 한번에 실행되는 문장의 끝은 ';'
3) 행의 들여쓰기나 줄바꿈은 의미가 없음 ';'을 만날때 까지를 하나의 문장으로 간주
- 가독성(Naver VS google)
4) 하나의 블럭을 { }로 만듬
- 블럭은 하나로 해석해야하는 코드들의 모임
- 제어문, 예외처리구문, 메소드, 클래스(인터페이스)가 블럭
- 블럭안에서 생성한 것은 블럭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
9. System.out.print과 System.out.println
=> 콘솔에 출력하는 메소드
=> ( )안에 출력할 내용을 작성
1) 출력할 내용 작성
=> 문자열 메시지 출력 : "내용"
=> 여러개의 메시지 출력 : "내용" + "내용"
=> 숫자 출력시 숫자 입력 : 3
=> 데이터도 출력 가능
2) print와 println 차이
=> print는 모아서 한번에 출력, println은 각각 출력하고 마지막에 줄바꿈(console에서만 줄바꿈)
10. Name
1) Keyword(예약어) : 프로그래밍 언어나 IDE에서 기능을 정한 단어
=> 예약어의 기능은 변경 불가
=> 이클립스 기본 설정에서는 자두색으로 표시
=> 문법을 공부한다는 것은 예약어의 기능 공부하는 것
=>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비슷
2) Idenfier(식별자) : 프로그래머가 다른 것과 구분하기 위해 붙이는 이름
* 필수사항
=>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 불가
=> 영문, 한글, 숫자, 특수문자(_, $, ?)를 사용가능
=> 첫글자로 숫자는 안됨
=> 중간 공백 불가
* 권장사항
=> 영문으로 시작하는 것을 권장
=> 이름을 만들때는 기능을 예측할 수 있도록 제작(한글자 변수 비추천)
=> Camel 표기법
- 변수, 메소드의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
- 클래스, 인터페이스, enum의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
- 상수(final)는 모두 대문자로 표기
- 두개 단어 이상으로 이름을 만들때는 두번째 단어 시작도 대문자로 표기
- 요즘은 Java외에도 다양하게 사용됨
11. Comment(주석)
=> 컴파일러가 해석하지 않는 문자
=> 소스코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
1) 한줄 주석 : //주석 내용
2) 여러줄 주석 : /* 주석 내용 */
=> 주석은 중요! (다른 유저가 원하는 프로그램
개발시, 해당 유저의 코드 수정이 용이해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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